Z세대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국내 푸드테크 산업의 대체식품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Kano 모델의 활용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Strategy of Alternative Food Platform in the Domestic Food Tech Industry to Improve the Consumption Experience Value of Generation Z -Focusing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Strategy of Alternative Food Platform in the Domestic Food Tech Industry to Improve the Consumption Experience Value of Generation Z -Focusing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 Authors
- 노아영; 구유리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Food-tech Industry(푸드테크 산업); Alternative Food Service(대체식품 서비스); Consumption Experience Value (소비경험가치); Kano Model(카노모델); Service Design Strategy(서비스디자인 전략)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95 - 109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95
- End Page
- 1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53
- ISSN
- 1598-6497
- Abstract
- 국내 식품 산업계와 전문가들은 향후 3년 내 식품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4차 산업 혁명과 푸드테크’를 전망하고 있다. 푸드테크 산업은 건강,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 사회 환경의 지속가능성이 부각되면서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Z세대의 가치지향적 성향에 힘입어 급성장을 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대체식품이다. 본 연구는 국내 푸드테크 시장을 중심으로 대체식품 서비스 경험 향상을 위한 사용자 소비경험가치 요인을 분석하고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체식품 온⋅ 오프라인 서비스 분석을 통해 서비스디자인 전략을 여정별로 발굴하고, Kano 모델과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체식품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온・ 오프라인 매장의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가 대체식품 사용자 소비경험가치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와 비건플랫폼 서비스의 실증적인 개선 전략으로 활용되어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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