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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IP를 활용한 중국 도시의 브랜드 전략 사례 연구 : 중국 쑤저우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Brand Strategy of a Chinese City Utilizing Cultural Property IP-enabled : Focused on the Case of Suzhou Museum in China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Brand Strategy of a Chinese City Utilizing Cultural Property IP-enabled : Focused on the Case of Suzhou Museum in China
Authors
장이판김선영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Keywords
Cultural Property; Cultural Property IP-enabled; Brand Strategy; Suzhou Museum; Four Dimensional Model of Brand IP; 문화재; 문화재 IP화; 브랜드 전략; 쑤저우박물관; 브랜드 IP화의 4차원 모형
Citation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12, no.4, pp.567 - 584
Journal Title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567
End Page
5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547
ISSN
2287-2825
Abstract
중국의 많은 도시들이 문화재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을 펼치는 중심에는 박물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쑤저우(蘇州)시의 문화재 IP화를 활용한 도시의 브랜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쑤저우박물관은 무형 및 유형문화재를 활용한 IP 경영을 통해 시의브랜드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대표적 사례 중 하나이다. 브랜드 IP화 경영의 4차원 모형을 분석틀로 하여 쑤저우박물관의 브랜드 전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쑤저우박물관은 ‘핵심 차원’에서 강남 특유의 문화적정신을 전승한다는 가치관을 내세우고 있다. 둘째, ‘주체 차원’에서 강남 문인에 대한이야기를 재창작하고 이를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했다. 셋째, ‘식별 차원’에서 지역의특성이 반영된 로고와 지역의 무형문화재를 활용한 IP 이미지를 제작하였다. 넷째, ‘표현 차원’에서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 및 라이센스화를 통해 IP 경영의 효율성을 구현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쑤저우박물관의 문화재 IP화를 활용한 도시 브랜드 전략을 도출함으로써타 지역의 브랜드 전략에 참고할 만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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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Young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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