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유튜브 운영이 지역의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충TV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Public Institutions' YouTube Operations on Visit Intention - Focused on ChungTV -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act of Public Institutions' YouTube Operations on Visit Intention - Focused on ChungTV -
- Authors
- 손효은; 김선영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한국문화융합학회
- Keywords
- YouTube Marketing; Public Institutions' YouTube Channels; Viewing Motivations; Visit Intention; ChungTV; 유튜브 마케팅; 공공기관 유튜브; 시청 동기; 방문 의도; 충TV
- Citation
- 문화와융합, v.45, no.8, pp.1145 - 1159
- Journal Title
- 문화와융합
- Volume
- 45
- Number
- 8
- Start Page
- 1145
- End Page
- 11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06
- ISSN
- 2950-974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 유튜브의 시청 동기가 이용자의 방문 의도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충TV의 시청 경험이 있는 만 15세 이상의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이를 통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공공기관 유튜브의 시청 동기는 연령대별로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20대 이하의 경우 타 연령대에 비하여 정보 습득과재미 추구를 위해 시청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경우 자기표현과 소통의 동기가3~40대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시간 보내기의 경우 연령대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충TV 시청 동기 중 정보 습득, 재미 추구 동기가 높을수록 방문 의도도 높아졌다.
반면 자기표현과 소통 그리고 시간 보내기는 방문 의도와 관련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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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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