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장 실무능력의 학술화 과정을 위한 글쓰기 교육 방안A Writing Education Method for the Degree Thesisization Process of Field Expertise

Other Titles
A Writing Education Method for the Degree Thesisization Process of Field Expertise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경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Keywords
Scholarly reflection of field expertise; E-Ph.D.course; Scholarly business writing; Academic discourse community; The Search for self-worth; 현장 전문성의 학술적 투영; E-Ph.D. 과정; 학술적 경영 글쓰기; 학문적 담화공동체; 자기 가치의 발견
Citation
시민인문학, no.45, pp 193 - 220
Pages
28
Journal Title
시민인문학
Number
45
Start Page
193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28
DOI
10.22842/kgucfh.2023.45.193
ISSN
2005-7164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현장 실무 능력의 학술적 논문화 과정을 돕는 글쓰기 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E-Ph.D. 과정의 특성을 고려한 일반 원칙과 글쓰기 교육의 주안점을 확인하고, 글쓰기 수업의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E-Ph.D. 글쓰기 교육을 위한 방향성 확립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 주목한 지점은 두 가지다. 첫째는 E-Ph.D.의 학습자들이 준수하여야 할 경영학 학문 공동체의 질서를 내재화시키기 위한 주안점 및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고, 둘째는 현장 직무의 전문성의 가치를 발견하여 이를 학술 논문화하기 위하여 주목할 원칙과 교육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E-Ph.D. 과정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은 학습자들이 학문적 담화공동체의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하며, 현장 실무의 전문성을 학술적 성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E-Ph.D. 과정 학습자들의 학문적 담화공동체의 내재화를 위하여 제공할 수 있는 다원적이고 체계적인 과제들과 학습자 사고를 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 E-Ph.D. 과정 학습자들의 현장 전문성을 학술적 성과로 전환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일반화된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현장 가치를 가치의 위계 및 주제화, 새로운 가치의 발견 방법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