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50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사례연구 서울 인생학교 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50 Plus - Focusing on “Seoul 50+Life School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50 Plus - Focusing on “Seoul 50+Life School
Authors
구민정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old age; culture and arts education; narrative identity; theater; solidarity; 노년; 문화예술교육; 내러티브 정체성; 연극; 연대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5, pp.169 - 195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169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849
DOI
10.15815/kjcaes.2023.18.5.169
ISSN
1975-6186
Abstract
우리 사회는 고령사회임에도 불구하고 노년이나 노화를 바라보는 주체와 객체의 인식이 부정적이다 노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적 접근이 적합할 . 것이다 이 연구는 지난 년 간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 에서 내러티브와 연극을 기 . 7 (2016-22) ‘ 50 ’ 반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 사례를 토대로 플러스 세대의 교육에서 문화예술교 50 육이 지니는 시사점을 탐구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실행연구로 플러스 인생학교 교육프로그 . 50 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 사례를 기술한 것이다 해당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과정을 상세 . 하게 소개함으로써 생애전환 의미를 성찰하고 플러스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학술적 , 50 실행적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에서 개발하고 실행한 문화예술교육 . 50 프로그램은 내러티브 정체성 및 내러티브 재구성과 연극의 속성에 이론적 바탕을 두었으며, ‘ ’, ‘ ’, ‘ ’ . 나와 우리의 이해 연대와 결속의 가치 우리의 시간 이어가기 를 담고 있다 서을50플러스 인생학교 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의의를 살려 협력에 의한 자율적 커뮤니티 활동으로 지속성을 담보하고 년 현재 다양하게 변형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를 통 , 2023 . 해 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Performing Arts·Musical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u, Min Jung photo

Ku, Min Jung
Graduate School (Major in Performing Arts·Musical)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