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사례연구 서울 인생학교 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50 Plus - Focusing on “Seoul 50+Life School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50 Plus - Focusing on “Seoul 50+Life School
- Authors
- 구민정
- Issue Date
- Nov-2023
- 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Keywords
- old age; culture and arts education; narrative identity; theater; solidarity; 노년; 문화예술교육; 내러티브 정체성; 연극; 연대
- 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5, pp.169 - 195
- Journal 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5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849
- DOI
- 10.15815/kjcaes.2023.18.5.169
- ISSN
- 1975-6186
- Abstract
- 우리 사회는 고령사회임에도 불구하고 노년이나 노화를 바라보는 주체와 객체의 인식이 부정적이다 노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적 접근이 적합할 .
것이다 이 연구는 지난 년 간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 에서 내러티브와 연극을 기 . 7 (2016-22) ‘ 50 ’ 반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 사례를 토대로 플러스 세대의 교육에서 문화예술교 50 육이 지니는 시사점을 탐구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실행연구로 플러스 인생학교 교육프로그 . 50 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 사례를 기술한 것이다 해당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과정을 상세 .
하게 소개함으로써 생애전환 의미를 성찰하고 플러스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학술적 , 50 실행적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에서 개발하고 실행한 문화예술교육 . 50 프로그램은 내러티브 정체성 및 내러티브 재구성과 연극의 속성에 이론적 바탕을 두었으며, ‘ ’, ‘ ’, ‘ ’ . 나와 우리의 이해 연대와 결속의 가치 우리의 시간 이어가기 를 담고 있다 서을50플러스 인생학교 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의의를 살려 협력에 의한 자율적 커뮤니티 활동으로 지속성을 담보하고 년 현재 다양하게 변형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를 통 , 2023 .
해 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Performing Arts·Musical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