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시설의 공간 프로그램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원을 대상으로 -A Case Study on Spatial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Facilities - Focusing on Career Convergence Education Center of the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Spatial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Facilities - Focusing on Career Convergence Education Center of the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
Authors
이지수이현성김주연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Spatial Program Characteristic; Educational Space; Career Convergence Education; Future Education;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공간 프로그램 특성; 교육 공간; 진로융합교육; 미래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8, pp 61 - 74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8
Start Page
61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71
DOI
10.35216/kisd.2023.18.8.61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현재 우리 사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한 시점에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의 특성을 가지는 융복합적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응 전략으로 미래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 교육이 대두되고 있으며, 다양한 역량 개발을 위해 학습과 체험을 통한 융합교육에 관심을 두고 진로교육을 중점적으로 확장 및 실현해 나아가는 중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같은 진로 융합활동의 중요성 제고를 목적으로 교육현장에 공간이 충실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공간 프로그램의 특성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범위는 국가적 차원에서 새로 신설해 나아가고 있는 진로융합 교육원의 첫번째 사례인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원을 대상으로 한정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진로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그리고 미래교육에 대한 내용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한다. 둘째, 교육시설의 공간 특성과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공간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사례연구 대상인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원의 공간 프로그램을 분석해 공간 운영의 흐름을 알아본다. 넷째,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특성과 공간 운영 흐름도를 연결하여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원의 프로그램의 주제에 맞게 적절히 적용된 내용을 분석한다. (결과) 문헌연구와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창의적 교육공간의 특성으로 다양성, 연결성, 자율성이 도출되고 구성방식으로는 공간의 중첩을 통한 시각적 소통, 매개공간의 활성화, 불분명한 경계로 다양한 프로그램 수용과 같은 내용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내용과 함께 연관된 요소를 본 연구의 주제에 맞게 재정리하였다.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의 프로그램에 적용해 그 내용이 충실히 쓰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진로교육은 꿈을 찾기 위한 과정에서 더 나아가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는 시점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최초의 진로와 진학을 함께 품으며 융합교육을 목표로 하는 충청남도 교육청 진로융합 교육원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교육시설의 공간 프로그램 특성을 제시함으로써 진로 융합교육의 확장과 실현을 위한 공간의 역할을 살펴보며 그 중요성을 정립하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향후 융합교육 발전에 따라 새롭게 생겨날 공간에 있어 바탕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며 이에 대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공공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