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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트 유형별 전파감쇄 연구

Authors
추호성
Issue Date
24-Aug-2018
Publisher
한국전자파학회
Citation
한국전자파학회지, v.1, no.1, pp.1 - 1
Journal Title
한국전자파학회지
Volume
1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0
Abstract
최근 민·군수분야의 차량, 선박 및 항공 등의 어플리 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무선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국지적, 원거리, 국가 간의 무선통신에서 의도하 지 않는 전파간섭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전파간섭은 무선통신의 환경적 요인인 습도, 지표면 반사, 온도, 굴 절 등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원거리 통신의 전파간섭 은 고도에 따른 대기 수정굴절률(M-unit)의 기울기에 의해 정의 된 노말, 서브, 슈퍼, 덕트 중, 기울기가 음수 인 덕트현상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2][3]. 송신안 테나가 덕트 근처 또는 내부에 위치하였을 때, 전파는 마치 도파관내에서 진행 하는 것처럼 수신안테나에 전 력을 전달한다. 이와 같은 현상에 의해 송신지점으로부 터 원거리 수신지점까지의 최대 전파경로손실이 줄어들 게 된다. 일반적인 노말 대기현상에 비해 덕트 현상에 서 전파경로손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 되었으나[xx], 다양한 덕트 현상에 대해 세 분화하여 전파경로손실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는 진행 된 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덕트가 발생하는 높 이와 두께로 대기굴절률을 모델링하고, AREPS 상용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해 덕트의 높이와 두께에 따른 전 파경로손실에 대한 덕트 로스맵(Duct loss map)을 제 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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