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시대의 전공글쓰기 교육Writing Education for Subject Majors in the ChatGPT Era
- Other Titles
- Writing Education for Subject Majors in the ChatGPT Era
- Authors
- 김남미
- Issue Date
- Apr-2024
- Publisher
- 이화어문학회
- Keywords
- ChatGPT 활용; 전공글쓰기; 학습자 인식; 앎의 방식; 사고의 방식; Using ChatGPT; Major writing; Learner recognition; Way of knowing; Way of thinking
- Citation
- 이화어문논집, no.62, pp 87 - 113
- Pages
- 27
- Journal Title
- 이화어문논집
- Number
- 62
- Start Page
- 87
- End Page
- 1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35
- DOI
- 10.29190/JEKLL.2024.62.87
- ISSN
- 1229-7224
- Abstract
- 이 논문의 목적은 전공글쓰기 교육에서 ChatGPT 활용의 원칙과 방안을제안하는 데 있다. 이 논문의 분석 대상은 사범대학교의 국어음운론에서산출한 ‘ChatGPT 활용 결과 및 시사점’에 대한 학습자 글쓰기 과제이다. 먼저 과제 상세화 과정 및 학습자 공유 과정의 교육적 함의를 확인하고, 학습자들의 실제 활용 방식과 그 확장 과정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해당 과목의 교수자와 학습자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전공글쓰기를 위한 사고능력 신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전공글쓰기를 위한 ChatGPT를 활용의 목표가 본질적으로 지식의 구조를 내재화하고 유의미한 지식을 창출한다는 전공글쓰기교육 목표의 하위에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 지식의 구조를 배운다는것이 앎의 방식, 행동의 방식 사고의 방식을 배운다는 것이며, 이는 ChatGPT를 활용한 전공글쓰기 교육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 학습자들의 ChatGPT를 활용에 대한 인식의 내용을 ‘실현된 것(실현태)’로 인식하고 그것이 함의하는 ‘잠재된 것(잠재태)’을 발견하는 계기로 삼아 사고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또 이러한 사고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시스템확장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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