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hatGPT 시대의 전공글쓰기 교육Writing Education for Subject Majors in the ChatGPT Era

Other Titles
Writing Education for Subject Majors in the ChatGPT Era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이화어문학회
Keywords
ChatGPT 활용; 전공글쓰기; 학습자 인식; 앎의 방식; 사고의 방식; Using ChatGPT; Major writing; Learner recognition; Way of knowing; Way of thinking
Citation
이화어문논집, no.62, pp 87 - 113
Pages
27
Journal Title
이화어문논집
Number
62
Start Page
87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35
DOI
10.29190/JEKLL.2024.62.87
ISSN
1229-7224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전공글쓰기 교육에서 ChatGPT 활용의 원칙과 방안을제안하는 데 있다. 이 논문의 분석 대상은 사범대학교의 국어음운론에서산출한 ‘ChatGPT 활용 결과 및 시사점’에 대한 학습자 글쓰기 과제이다. 먼저 과제 상세화 과정 및 학습자 공유 과정의 교육적 함의를 확인하고, 학습자들의 실제 활용 방식과 그 확장 과정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해당 과목의 교수자와 학습자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전공글쓰기를 위한 사고능력 신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전공글쓰기를 위한 ChatGPT를 활용의 목표가 본질적으로 지식의 구조를 내재화하고 유의미한 지식을 창출한다는 전공글쓰기교육 목표의 하위에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 지식의 구조를 배운다는것이 앎의 방식, 행동의 방식 사고의 방식을 배운다는 것이며, 이는 ChatGPT를 활용한 전공글쓰기 교육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 학습자들의 ChatGPT를 활용에 대한 인식의 내용을 ‘실현된 것(실현태)’로 인식하고 그것이 함의하는 ‘잠재된 것(잠재태)’을 발견하는 계기로 삼아 사고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또 이러한 사고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시스템확장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