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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 교육으로서 최승자 시 읽기-대학의 <시 읽기>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Reading Choi Seung-ja’s Poetry as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University’s <Reading poetry>

Other Titles
Reading Choi Seung-ja’s Poetry as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University’s <Reading poetry>
Authors
윤정화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최승자 시; 시 읽기; 시적 화자; 비극; 태도; 시평 쓰기; 시 교양 교육; 능동적 독자; 내면화; Choi Seung-ja poem; reading the poetry; the persona; tragedy; attitude; writing poetry review; liberal education; reader-response theory; internaliza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8, no.2, pp 127 - 136
Pages
10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2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48
ISSN
1976-3212
2714-1101
Abstract
이 논문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명저 읽기 독서수업을 진행할 때 한국의 시 텍스트를 교육한 사례를연구한 것이다. 독서 목록을 만들 때 이상적이고 완결된 목록을 제시하는 일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생명이 경시되는 현 세태, 대학의 교양 교육 시간에 활용할 시 목록에 최승자의 시가자리해야 할 것임을 제안한다. 청년의 우울증이 증가해 가는 현 세태에 최승자의 시에서 죽음에 대해사유함이 오히려 생에 대한 희망과 삶에 대한 의지로 작동하는 저항성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기때문이다. 최승자 시에서 죽음은 우리 인간에게 주어진 비극이지만 이 비극을 대하는 태도가 어떠해야 극복가능한 것인지를 알려 준다. 이 시적 화자의 태도는 반복되며 순환되어 단단해지고 있는데 학습자들은시적 화자의 태도를 낭독하면서 죽음에 맞설 수 있는 저항의지를 학습한다. 본고에서는 코로나 이후에죽음과 우울의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학습자들의 인성 교육과 시 독서의 의의를 최승자 시 학습에서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최승자의 시를 통해 죽음이 단정되어 있는 유한한 삶에서 죽음을 극복하는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최승자의 시 읽기를 통해 획득한 저항의지와 현실 극복의 효과는 학습자가쓴 ‘시평 쓰기’에서 확인된다. 이에 본고는 최승자의 시가 시 교육에서 매우 효율적인 텍스트로 기능할수 있음을 밝혀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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