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상업시설의 디지털 전환 서비스 디자인 전략 제안 -MZ세대 특성과 니즈를 기반으로-Service Design Strategy Proposal by Digital Transformation(DX) of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Based on the Needs of Millennials and Generation Z-
- Other Titles
- Service Design Strategy Proposal by Digital Transformation(DX) of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Based on the Needs of Millennials and Generation Z-
- Authors
- 김민주; 하지원; 김희진; 신애리; 구유리
- Issue Date
- Jun-2024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Millennials and Generation Z;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Service Design Strategy; MZ세대; 복합상업시설; 서비스디자인전략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2, pp 15 - 31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15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266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 변화에 따라핵심 소비 계층으로 주목받는 MZ세대의 경험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하여, 이에 따라 MZ세대의디지털 기술에 친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복합상업시설이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자 디지털 전환(DX) 서비스 전략을 제안한다.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전략을 발굴하고자 MZ세대사용자의 특성과 니즈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세 가지 페르소나(‘경험지향형’, ‘탐색소비형’, ‘사교지향형’)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사용자 조사, 공동디자인워크숍,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페르소나별 복합상업시설 기대 경험 항목을 토대로 6가지의 복합상업시설기대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주요 서비스 테마4개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복합상업시설을 이용하는 세가지 페르소나의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 전략을 제안하여 사용자 중심의 복합상업시설 이용 경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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