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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글로리>의 시청 동기 분석으로 살펴본 중국 시청자의 한국문화 호감도 및 재시청 의도Chinese Viewers’ Korean Culture Favorability and Re-watching Intention Examined Through Analysis of Viewing Motivations for <The Glory>

Other Titles
Chinese Viewers’ Korean Culture Favorability and Re-watching Intention Examined Through Analysis of Viewing Motivations for <The Glory>
Authors
장이판김선영
Issue Date
Jun-2024
Keywords
Korean dramas; <The Glory>; Chinese viewers;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Dramas; Korean Cultural Favorability; Re-watching Intention; 한국 드라마; 더 글로리; 중국 시청자; 한국드라마 특성; 한국문화 호감도; 재시청의도
Citation
한국과 국제사회, v.8, no.3, pp 713 - 738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과 국제사회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713
End Page
7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290
DOI
10.22718/kga.2024.8.3.026
ISSN
2508-8300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드라마의 특성이 재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메커니즘을 검증함으로써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드라마 제작 전략을 제시하고 하였다. 이를 위해 드라마 <더 글로리>를 본 적이 있는 중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최종 총 245부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시청자들이 지각한 한국드라마의 주연배우 특성, 주제 특성, 제작 특성, 화제성이 높을수록 재시청의도와 한국문화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청자의 한국문화 호감도가 높을수록 재시청의도가 커지며, 드라마 특성이 한국문화 호감도를 경유하여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첫째, 중국시장에서 호응을 얻기 위해서는 중국의 시청자가 선호하는 주연 배우, 스토리 주제, 제작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둘째, 소셜미디어에서의 화제성을 중요시해야 하고, 셋째, 드라마를 제작할 때 드라마로 한국문화를 가시화하여 보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한국드라마의 중국 수출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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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Young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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