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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고속도로 경계부 및 출구부에서의 운전자 시각인지 특성 연구A Study on Driver Visual Perception Characteristics at the Boundary and Exit Sections of Underground Expressways

Other Titles
A Study on Driver Visual Perception Characteristics at the Boundary and Exit Sections of Underground Expressways
Authors
강영진이현성김주연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터널 조명; 암순응; 명순응; 조명설계; 시각적 적용; Tunnel Lighting; Dark Adaptation; Light Adaptation; Lighting Design; Visual Adaptation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9, no.4, pp 341 - 350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341
End Page
3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311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 배경 및 목적) 전체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 지역에 인구의 50.6%가 거주하여 심각한 교통 혼잡을 초래하고 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지하 고속도로와 터널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터널 입구 및 출구부에서 어둠과 빛 사이의 갑작스러운 전환은 운전자 안전에 큰 위험을 초래한다. 본 연구는 터널 입구와 출구에서의 조명 디자인이 운전자의 시각 적응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연령별 암순응 및 명순응 적응 시간을 분석하여 지하 고속도로에서 운전자의 안전운전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세 개의 대표적인 지하 고속도로를 선택한다. 각 터널 내 조명 조건과 입구 및 출구 구역의 조명 변화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데이터는 20대에서 60대까지의 운전자로부터 시각적 인지 변화를 자료화 한 설문 방식으로 구성된다. 연구는 입구와 출구 구역에서 조명의 강도가 운전자의 시각 적응을 촉진하도록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 분석한다. 이 분석은 터널 조명의 변화로 인한 시각적 스트레스 정도와 연령별 운전자의 암순응 및 명순응 시간과 시각적 인지 능력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터널 조명 디자인이 운전자의 시각 적응, 인지 능력, 전반적인 안전성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운전자의 안전과 편안함을 증진하는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결과) 연구는 암순응 적응 시간이 나이가 들수록 특히 50대 이상에서 증가한다고 밝혔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초기 빛 감도의 회복이 지연되어 운전과 같은 일상 활동에 시각적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또한, 터널 조명 디자인이 암순응 적응 시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연령별 최적화된 조명 디자인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나이와 명순응 적응 시간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시간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모든 연령대의 운전자가 시각적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터널 조명 디자인을 개선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결론) 본 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운전자가 터널을 출입할 때 경험하는 암순응 및 명순응에 대한 적응 시간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사용했다. 연구 결과는 운전자가 빛 환경의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시각적으로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터널 조명 디자인이 암순응 및 명순응 적응 시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했다. 특히 암순응 시간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을 밝혀냈다. 본 연구 결과는 터널 디자인 및 안전 규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의 신뢰성과 일반화를 높이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추가 연구와 더 많은 연령대 및 운전자 집단을 포함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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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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