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Effects of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on Smokers and Nonsmoker’s Perceptions of Treat Appeal and Willingness to Quit Smoking
- Other Titles
- Effects of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on Smokers and Nonsmoker’s Perceptions of Treat Appeal and Willingness to Quit Smoking
- Authors
- 박노일; 정지연; 문지원; 정지혜; 박아현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 Keywords
- Smoking; Cigarette Packages;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Threat Appeal; Smoking Cessation; 흡연; 담뱃갑; 경고그림; 위협소구; 금연의지
- Citation
- 언론정보연구, v.55, no.4, pp.252 - 291
- Journal Title
- 언론정보연구
- Volume
- 55
- Number
- 4
- Start Page
- 252
- End Page
- 2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30
- DOI
- 10.22174/jcr.2018.55.4.252
- ISSN
- 1738-6195
- Abstract
- 최근 도입된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의 논의가 부족한 상 황이다. 이 연구는 2016년 12월 23일에 국내에 전격 시행된 담뱃갑 경고그림의 위협소 구와 금연의지 변화를 흡연자 및 비흡연자 집단을 고려하여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전후 총 1,198명[사전: 736명(흡연자: 168명, 비흡연자: 568 명, 사후: 462명(흡연자: 118명, 비흡연자: 344명)]을 대상으로 경고그림에 대한 인식조 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후 흡연자 집단보다 비흡연자 집 단의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흡연자의 인구 사회학적 속성, 흡연태도, 금연캠페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 위협소구와 금연의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흡연자 집단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 이 위협소구 인식 증가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금연의지를 제고하는 데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비흡연자 집단에게 금 연 예방효과가 나타남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담뱃갑 경고그림이 흡연자 집단 의 흡연 위협소구 효과를 나타내거나 흡연자의 금연의지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제한 적임을 경험적으로 조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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