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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Effects of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on Smokers and Nonsmoker’s Perceptions of Treat Appeal and Willingness to Quit Smoking

Other Titles
Effects of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on Smokers and Nonsmoker’s Perceptions of Treat Appeal and Willingness to Quit Smoking
Authors
박노일정지연문지원정지혜박아현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Smoking; Cigarette Packages;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Threat Appeal; Smoking Cessation; 흡연; 담뱃갑; 경고그림; 위협소구; 금연의지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55, no.4, pp.252 - 291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55
Number
4
Start Page
252
End Page
2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30
DOI
10.22174/jcr.2018.55.4.252
ISSN
1738-6195
Abstract
최근 도입된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의 논의가 부족한 상 황이다. 이 연구는 2016년 12월 23일에 국내에 전격 시행된 담뱃갑 경고그림의 위협소 구와 금연의지 변화를 흡연자 및 비흡연자 집단을 고려하여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전후 총 1,198명[사전: 736명(흡연자: 168명, 비흡연자: 568 명, 사후: 462명(흡연자: 118명, 비흡연자: 344명)]을 대상으로 경고그림에 대한 인식조 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후 흡연자 집단보다 비흡연자 집 단의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흡연자의 인구 사회학적 속성, 흡연태도, 금연캠페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 위협소구와 금연의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흡연자 집단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 이 위협소구 인식 증가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금연의지를 제고하는 데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비흡연자 집단에게 금 연 예방효과가 나타남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담뱃갑 경고그림이 흡연자 집단 의 흡연 위협소구 효과를 나타내거나 흡연자의 금연의지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제한 적임을 경험적으로 조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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