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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 광고의 스폰서 명시성과 웹사이트 평판이 온라인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Sponsor Explicitness and Website Reputation of Native Ad on Online Information-Searching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ponsor Explicitness and Website Reputation of Native Ad on Online Information-Searching Behavior
Authors
이진균최용주
Issue Date
Nov-2018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네이티브 광고; 스폰서 명시성; 웹사이트 평판; 온라인 정보탐색행위; Native Advertising; Sponsor Explicitness; Website Reputation; Online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17, no.4, pp.105 - 141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05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31
ISSN
1598-7752
Abstract
최근 광고와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의 자연스러운 결합을 통해 소비자의 자발적 공유와 노출을 유도하는 네이티브 광고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네이티브 광고의 ‘스폰서 명시성’과 ‘웹사이트 평판’이 온라인 정보탐색행위인 오락적, 정보적, 그리고 합리적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폰서 명시성(2속성)과 웹사이트 평판(2속성)으로 이루어진 2x2 집단 간 요인설계를 바탕으로 4개의 집단, 10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폰서 명시성은 오락적, 정보적, 그리고 합리적 정보탐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웹사이트 평판이 증가할수록 오락적, 정보적, 그리고 합리적 정보탐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셋째, 스폰서 명시성과 웹사이트 평판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스폰서 명시성이 높을 때는 웹사이트 평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스폰서 명시성이 낮을 때는 웹사이트 평판이 높을 때가 낮을 때와 비교해 유의미하게 높은 오락적, 정보적, 그리고 합리적 정보탐색행위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네이티브 광고를 통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소비자 정보탐색행위를 유도할 수 있는 조건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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