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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형과 오락형 브랜드웹툰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헤도니즘과 웹툰숙지도를 중심으로The Communication Effects of Educational and Entertainment Branded Webtoon Mediated by Hedonism and Moderated Webtoon Mavenism

Other Titles
The Communication Effects of Educational and Entertainment Branded Webtoon Mediated by Hedonism and Moderated Webtoon Mavenism
Authors
백경지전인수문성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교훈형 브랜드웹툰; 오락형 브랜드웹툰; 파토스적 헤도니즘; 에토스적 헤도니즘; 웹툰숙지도; educational branded webtoon; entertainment branded webtoon; pathos hedonism; ethos hedonism; webtoon mavenism
Citation
상품학연구, v.36, no.1, pp.123 - 138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07
DOI
10.36345/kacst.2018.36.1.015
ISSN
1226-6132
Abstract
만화는 더 이상 저급한 문화가 아니다. 만화시장의 대표적 장르인 웹툰은 이제 주요 콘텐츠 비즈니스 영역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웹툰시장이 커짐에 따라 웹툰을 활용한 마케팅이 점증하기 시작했으며 브랜드웹툰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웹툰의 유형을 오락형과 교훈형으로 분류하여 실용재와 쾌락재에서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실용재에서는 교훈형이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클 것으로 보았고 쾌락재에서는 반대로 오락형이 더 클 것으로 보았다. 이유는 헤도니즘에서 찾는다. 쾌락주의로 알려져 있는 헤도니즘은 파토스적인 면과 에토스적인 면을 갖는데, 실용재에서는 에토스적 헤도니즘으로 인해 교훈형 웹톤이 더 효과가 클 것으로 추론하였고 쾌락재에서는 파토스적 헤도니즘으로 인해 오락형 웹툰이 더 효과가 클 것으로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1의 결과, 실용재인 경우 교훈형 브랜드웹툰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토스적 헤도니즘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2의 결과, 쾌락재인 경우 오락형 브랜드웹툰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토스적 헤도니즘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웹툰숙지도는 실용재와 쾌락재에서 모두 의미있는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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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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