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세 문장 쓰기’ 교육 방안 연구A Study on “Three Sentence Writing”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of Korean Learn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ree Sentence Writing” Teaching Method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of Korean Learners
- Authors
- 조형일; 송지언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writing education; writing method; classroom lesson; writing model; writing three sentences; 쓰기 교육; 쓰기 교수법; 교실 수업; 쓰기 모형; 세 문장 쓰기
- Citation
- 새국어교육, no.113, pp.163 - 194
- Journal Title
- 새국어교육
- Number
- 113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227
- DOI
- 10.15734/koed..113.201712.163
- ISSN
- 1226-6736
- Abstract
- 한국어 쓰기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쓰기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보다 실제적이고 분명한 쓰기 지도법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쓰기가 지향해야 할 방법, 구체적으로 교실 수업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 교수법에 대한 논의는 그 필요성에 비해서 실제성과 구체성 부분에 있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세 문장 쓰기’라는 방법을 제안해 보고자 했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하나의 텍스트를 산출해 낼 때 교육적 측면에서 구안된 방식으로 학습자 스스로 세 문장을 작성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이를 기반으로 세 문단으로 확장 구성해 가는 쓰기 교수법을 제안했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통사적, 의미적으로 고려된 세 문장 쓰기 교수법이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단계적으로 향상시켜 줄 수 있음을 밝혔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세 문장 쓰기가 어떤 원리에 의해서 설정된 것인지 간단히 논의하고 이후 그 구성 방식과 유의성을 진단해 보았다. 이를 통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쓰기 교육 방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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