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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부터 2016년까지 광고디자인 연구 동향과 특성에 대한 내용분석: 국내 11개 주요 디자인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Content Analysis Study on Research Trend and Features of Advertising Design Papers Published in 11 Major Design Journals: 1995~2016

Other Titles
Content Analysis Study on Research Trend and Features of Advertising Design Papers Published in 11 Major Design Journals: 1995~2016
Authors
진진아이철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광고디자인; 내용분석; 연구동향; Advertising design; Content analysis; Research trend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57, pp.139 - 15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57
Start Page
139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50
DOI
10.21326/ksdt.2017..57.012
ISSN
2233-9205
Abstract
연구배경 광고의 중요성에 비하여 학술적 연구로서 광고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다른 디자인 분야보다 부족한 면이 있다. 본 연구는 광고디자인 연구 초기부터 현재까지 연구내용과 특성을 파악하고, 독자적인 학술분야로서 광고디자인의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지난 22년간 국내 대표적인 11개 디자인 학술지에 게재된 광고디자인 연구논문 총 316편을 내용분석방법에 의거하여 유목과 항목을 개발하고 코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고 연구결과는 카이제곱 검정과 교차분석을 통해 동향의 유의성을 점검하였다. 연구결과 논문편수의 시기별 추이분석결과 최근으로 올수록 연구편수는 증가하였는데 특히 2000년대 전반기 큰 증가폭을 보였다. 연구자전공은 시각디자인 전공자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표현전략·제작기법과 광고디자인 요소에 대한 연구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 질적연구의 사례분석 연구가 많았으며, 신문과 잡지 등 전통매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였다. 결론 대다수의 연구가 구성요소와 표현전략에 대한 기술적 관점에 치중하고 있다. 광고가 사회문화적 산물이라는 점에서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며, 단순 사례분석에서 심층적이며 실험적 연구로 확장되어야 하고, 연구대상 매체 또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발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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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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