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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및 입지요인이 미술관 관람객 수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ommercial Area and Locational Factors in the Number of Museum Visito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mmercial Area and Locational Factors in the Number of Museum Visitors
Authors
김민정김우리고정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미술관 입지요인; 입지요인; 미술관 관람객; 비영리기관; art museum; museum visitors; locational factors; commercial area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43, pp.65 - 96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43
Start Page
65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81
ISSN
1598-3870
Abstract
2000년대 이후로 문화소비시장의 확대와 함께 국내 미술관은 양적·질적 성장을 하였으며, 다양한 여가시설과 경쟁하면서 관람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다른 현대사회의 개방적인 분위기와 대중들로 인해 미술관은 의미와 역할이 확대되었고 관람객들과 보다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오늘날의 미술관은 다각적인 역량강화가 필요하며, 전시나 교육프로그램과 같은 내부적인 콘텐츠뿐만 아니라 미술관이 입지한 지역성과 인프라 등 외부적인 영향력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람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하여 오랜 기간 동안 학술적·실무적으로 중요시되어온 미술관의 내부요인에 반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왔던 미술관의 외부요인인 상권 및 입지요인(인구·경제특성, 접근특성, 입지특성)이 미술관 관람객 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구·경제요인 변수 중에서 ‘1인당 소득’은 미술관의 관람객 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접근특성 변수 ‘지하철역’, ‘버스노선’은 모두 기각되었다. 셋째, 상권 및 입지특성 변수 ‘생활편의시설’과 ‘쇼핑시설’은 미술관 관람객 수에 가장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의 미술관은 전시나 교육프로그램과 같은 전통적인 콘텐츠만으로는 홀로 고립된 기관으로 존립하기 힘들며, 도시의 다양한 인프라와 함께 상생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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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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