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유학기제가 교사 전문성에 미친 영향: 교사효능감, 교사협력, 학습자중심수업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the Free Semester Program on Teachers Professionalis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Free Semester Program on Teachers Professionalism
Authors
이필남홍지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자유학기제; 교사효능감; 교사협력; 학습자중심수업; Free Semester Program; Teacher Efficacy; Teacher Collaboration; Learner-centered instruc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4, pp.1127 - 114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127
End Page
1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9
ISSN
1598-2106
Abstract
2016년부터 전국의 중학교에서 실시된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학생 또는 학부모보다 높았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교사효능감, 교사협력, 학습자 중심 수업에 미친 영향을 경기교육종단연구 4차년도(2015년) 자료를 활용하여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2015년에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중학교와 미실시한 중학교의 교사 1,562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자유학기제 운영 여부는 교사 특성, 학교 특성, 학교 풍토 등을 고려한 후에도 효능감과 학습자 중심 수업 수행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교사 협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교직 경력이 길수록 효능감은 높았지만 협력 수준은 낮았다. 셋째, 국어 교과의 경우 학습자 중심 수업이 가장 활발하였고, 수학 교과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 자율성과 교장의 수업지도성은 교사효능감, 교사협력, 학습자 중심 수업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결론적으로 자유학기제가 교사 전문성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향후 과제로 교사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Pil Nam photo

Yi, Pil Nam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