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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어 사용 광고에 대한 이해도와 매체 태도가 광고 매체 호감도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understanding and medium attitude towards advertisements using netspeak on the preference and support for such advertisem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understanding and medium attitude towards advertisements using netspeak on the preference and support for such advertisements
Authors
함의정성열홍
Issue Date
2017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Netspeak; Communication language; Advertisement language; 외계어; 통신언어; 광고언어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2, pp.111 - 122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11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44
DOI
10.18852/bdak.2017.15.2.111
ISSN
1738-0863
Abstract
광고는 현대사회에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규모가 커지면서 광고 제작에도 창의적인 광고가 많이 나타나고 창의력이 뛰어난 광고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광고 영역에서 새롭게 형성하고 있는 젊은 세대의 광고 중에서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외계어 사용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광고에 대한 이해도와 매체 태도가 매체 광고 호감도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이해도는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광고 호감도와 광고 내용에 대한 지지도, 광고 실행에 대한 지지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매체 지지도는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 지지도가 높을수록 광고에 대한 호감도와 광고 내용에 대한 지지도, 광고 실행에 대한 지지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광고 이해도와 매체 지지도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본 결과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 모두 매체 지지도가 광고 이해도보다 영향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계어에 관한 연구는 언어학적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광고적 접근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외계어가 광고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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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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