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화장품 광고에서 한류 텍스트와 비주얼 메시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Hallyu Texts and Visual Messages in Chinese Cosmetics Advertisement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Hallyu Texts and Visual Messages in Chinese Cosmetics Advertisement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Authors
오유란고정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한류; 광고; 텍스트; 비주얼 메시지; 구매의도; 화장품; Korean Wave; advertisement; text; visual message; purchasing intent; cosmetics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7, no.1, pp.1 - 8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80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을 대상으로 한 화장품 광고에서 한류 텍스트와 비주얼 메시지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광고의 시각적 요소와 텍스트 요소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시각적 요소로 광고모델을, 텍스트 요소로 광고카피를 사용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한류스타와 일반 한국배우를 광고 모델로 사용하였을 때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한류를 강조한 카피와 그렇지 않은 카피를 사용하였을 때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한류광고유형과 광고효과의 관계에서 문화수용도와 제품 사전지식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한류스타모델을 사용한 광고는 그렇지 않은 광고보다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한류 카피를 사용한 광고와 그렇지 않은 광고는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한류광고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수용도와 제품 사전지식이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류를 사용한 화장품광고에서 비주얼 요소가 텍스트 요소보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eong Min photo

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