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상향비교경험에 의한 SNS 회피의 조절된 매개 효과The Influence of Negative Perception of SNS on Subjective WellᐨBeing: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NS Avoid by Upward Comparison Experienc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Negative Perception of SNS on Subjective WellᐨBeing: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NS Avoid by Upward Comparison Experience
Authors
민귀홍이진균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 • SNS 회피; 상향비교경험 • 주관적 웰빙 • 심리적 안녕감; Social Network Service(SNS) • Negative Perception of SNS • SNS Avoid • Upward Comparison • Subjective WellᐨBeing • Psychological WellᐨBeing
Citation
광고연구, v.3, no.112, pp.5 - 37
Journal Title
광고연구
Volume
3
Number
112
Start Page
5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708
DOI
10.16914/ar.2017.112.5
ISSN
1227-8181
Abstract
급속한 SNS의 기술 발전 및 사용자와 사용 시간의 증가로 인해 SNS 애착 경향이 점점 심화되어 가는 한편, SNS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느끼고 이를 회피하려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개인들의 주관적 웰빙과 부적인 관계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상향비교경험에 의한 SNS 회피의 조절된 매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23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할수록 SNS 회피는 증가했으며, 이로 인하여 주관적 웰빙은 감소하여 부분적인 매개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SNS 회피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은 상향비교경험에 의해 조절되었다. 즉, SNS 회피가 낮을 때는 상향비교경험에 따른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차이가 없었으나, SNS 회피가 높을 때는 상향비교경험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SNS 회피를 매개로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은 상향비교경험에 의해 조절되었다. 즉, 상향비교경험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SNS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SNS 회피를 통해 주관적 웰빙을 감소시키는 유의미한 조건적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n Kyun photo

Lee, Jin K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