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개인상담 성과 및 성과 요인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Individual Counseling Outcome and Outcome Factors in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Individual Counseling Outcome and Outcome Factors in College Students
Authors
임은미김인규강지현김지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college students; individual counseling outcome; outcome factor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대학생; 개인상담 성과; 개인상담 성과요인; 합의적 질적 연구
Citation
상담학연구, v.21, no.1, pp.1 - 22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79
DOI
10.15703/kjc.21.1.202002.1
ISSN
1598-206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상담에서 내담자와 상담자는 상담의 성과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호남, 영남지역의 상담자 12명과 내담자 10명을 대상으로 4명의 연구진이 개별 면접을 진행하고 면접 내용을 합의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대해 연구진 외 상담전공 교수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수용, 해결과 변화의 경험, 성장경험과 확산, 상담에 대한 우호적 태도에서 긍정적 성과를 경험하였다고 지각하였다(4개범주, 11개 하위범주).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기이해와 수용, 문제에 대한 통찰, 긍정적 대인관계 형성,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순간을 상담의 성과로 떠올렸다(4개범주, 11개 하위범주). 상담자는 상담성과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내담자의 긍정적 특징과 자원, 상담자의 전문성을 지목하였다(3개범주, 8개 하위범주). 내담자는 촉진적 상담관계의 경험, 상담자의 전문적 개입, 내담자 자신의 적극적 참여와 자원을 상담성과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지목하였다(3개범주, 8개 하위범주). 이 연구는 대학생 개인상담의 성과 및 성과요인을 당사자인 상담자와 대학생에게서 추출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상담자 교육과 훈련 및 상담성과 측정도구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yeon photo

Kim, Ji Hye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