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광고 대행사 이직 원인 및 인재유지 전략 연구: 인사담당자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Study of Employees’ Reasons for Leaving and Retention Strategies Through In-depth Interview with Human Resources Managers at Advertising Agencies
- Other Titles
- Study of Employees’ Reasons for Leaving and Retention Strategies Through In-depth Interview with Human Resources Managers at Advertising Agencies
- Authors
- 엄남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Keywords
- advertising agency; retention strategy; job-related factor; organizational factor; work environmental factor; 광고대행사; 이직; 인재유지 전략; 직무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작업환경 요인
- 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3, no.1, pp.82 - 102
- Journal Title
- 광고PR실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82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82
- ISSN
- 2005-2618
- Abstract
- 본 연구는 광고대행사에서 발생하는 이직을 줄일 수 있는 인재유지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서 광고대행사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광고대행사에서 이루어지는 이직은 대부분 자발적인 이직이었으며, 연차가 낮을수록 이종업종으로의 이직이, 그리고 연차가 높을수록 동종업종으로의 이직이 높았다. 이직이 미치는 영향은 조직에게 미치는 영향 및 다른 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구분해서 설명될 수 있다. 광고대행사 인사 담당자가 생각하는 이직요인들을 직무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그리고 작업환경 요인들로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 마지막으로, 광고대행사 인사 담당자들이 언급한 인재유지 전략은 세 가지, 즉 인적 자원관리 전략, 내부마케팅, 및 지식유지 전략이 있다. 이러한 인재유지 전략은 광고대행사의 규모 및 업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토론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해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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