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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전용서체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지속 가능성 조사 - 현대카드, 인터파크, KT 기업서체를 중심으로 -Research on Corporate fonts’ awareness and sustainability - Focused on Hyundai Card, Interpark, KT’s Corporate Fonts -

Other Titles
Research on Corporate fonts’ awareness and sustainability - Focused on Hyundai Card, Interpark, KT’s Corporate Fonts -
Authors
윤가희김보연
Issue Date
Oct-2016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Corporate Font; Branding; 시각디자인; 기업서체; 브랜딩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7, pp.321 - 33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57
Start Page
321
End Page
3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73
ISSN
1976-1562
Abstract
최근 몇 년간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적인 요소를 마케팅의 중요한 일환으로 생각하게 되고 디자인적인 브랜딩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기업의 서체 제작과 잦은 미디어 노출은 기업의 브랜딩을 위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기업들이 전용서체를 개발 함으로써 종종 차별화되지 못하는 서체들도 생겨나기 시작하여 각 기업의 서체로 인지되지 못하여 개성을 잃어버리고 서체의 기본 형식도 지키지 못한 서체들도 생겨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서체 개발의 과정에서 위와 같은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각 기업서체들의 이미지, 선호도, 인지도, 사용 빈도수와 범위를 조사하고, 기업서체들의 개성평가와 지속가능성을 분석하여 각 기업의 서체들이 다수의 기업 전용 서체들 사이에서 생명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추후 한글 서체 디자인의 발전에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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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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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oyeu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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