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밀리 레스토랑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요인들에 관한 연구The Determinants of Customer Engagement in Electronic Word-of-Mouth(e-WOM) Communications about Family Restaurants

Other Titles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Engagement in Electronic Word-of-Mouth(e-WOM) Communications about Family Restaurants
Authors
김혜란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Keywords
e-WOM communication; credibility; usefulness; tie strength; purchase intentions; family restaurants;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신뢰성; 유용성; 유대강도; 구매의도; 패밀리 레스토랑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19, no.4, pp.203 - 222
Journal Title
외식경영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03
End Page
2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44
ISSN
1229-1838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침체 속 외식 트렌드의 변화, 패밀리 레스토랑의 치열한 생존경쟁, 폐점되는 매장이 속출하는 현 시점에서 중요한 홍보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소비자의 자발적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조사하고 온라인 구전활동을 활성화 시키는 요소들과 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는 세 개의 변수들과 하나의 결과변수를 제안하였고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한 달내에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여 총 365개의 유용한 응답을 회수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신뢰성, 유용성, 유대강도, 세 개의 요인이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요인들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적으로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구전 연구로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자들이 자사 레스토랑에 대한 긍정적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꾀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발과 관리에 많은 지침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E-market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