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앱 이용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희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6:38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격적인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등장하였고, 그 중 하나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되는 브랜드 앱이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앱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앱 이용행태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40대 직장인 25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앱 이용동기와 종속변수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이 브랜드 앱을 제작하고 배포할 때 소비자들은 브랜드 앱의 유용성이나 오락성, 디자인 요소에 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 내용이 유용하면서 앱의 오락적 요소가 높을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를 잘 분석하고 반영하여야만 다양한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브랜드 앱 개발 시 경쟁 전략 수립 및 브랜드 앱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브랜드앱 이용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On the Influence of Branded-app Usage and Motivation on Brand Attitud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eat Usag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철영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16.14.5.1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5, pp.157 - 163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112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at U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사용의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