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앱 이용동기가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On the Influence of Branded-app Usage and Motivation on Brand Attitud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eat Usage
- Other Titles
- On the Influence of Branded-app Usage and Motivation on Brand Attitud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eat Usage
- Authors
- 박근영; 이철영; 김진희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Brand App; Motivation; Brand Attitude; Satisfaction; Repeat Usage; 브랜드앱; 이용동기; 브랜드 태도;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5, pp.157 - 163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4
- Number
- 5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00
- DOI
- 10.14400/JDC.2016.14.5.157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격적인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등장하였고, 그 중 하나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되는 브랜드 앱이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앱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앱 이용행태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40대 직장인 25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앱 이용동기와 종속변수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이 브랜드 앱을 제작하고 배포할 때 소비자들은 브랜드 앱의 유용성이나 오락성, 디자인 요소에 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 내용이 유용하면서 앱의 오락적 요소가 높을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를 잘 분석하고 반영하여야만 다양한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브랜드 앱 개발 시 경쟁 전략 수립 및 브랜드 앱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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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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