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로 활용된 증강현실의 유형 분석 연구A Pattern Analysis Study of AR Focused on Outdoor Advertising
- Other Titles
- A Pattern Analysis Study of AR Focused on Outdoor Advertising
- Authors
- 유다미; 하효정; 현경화; 함태완; 윤재영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증강현실; 옥외광고; 상호작용; 디스플레이; 흥미; Augmented Reality; Outdoor Advertising; Interaction; Display; Interest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5, pp.331 - 343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55
- Start Page
- 331
- End Page
- 3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41
- ISSN
- 1976-1562
- Abstract
- 2000년대만 하더라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시험단계 이었으나 최근에는 그 이용분야가 다양해지고, 특히 광고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광고는 더 이상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AR과 같은 기술을 통한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옥외광고의 구현기술을 알아보고 상호작용성의 정도와 기술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일방적 전달유형, 소극적 상호작용유형, 간접적 상호작용유형, 직접적 상호작용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지나 반드시 특정 유형이 우수하고 유의미하다는 것이 아니라 활용목적에 따라 활용 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미래의 기업 광고 분야발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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