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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이론 방법론을 활용한 브랜디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 요인 분석The Elements of Consistent Usage of Branded Mobile Apps : The Analysis by Using Grounded Theory Research Methodology

Other Titles
The Elements of Consistent Usage of Branded Mobile Apps : The Analysis by Using Grounded Theory Research Methodology
Authors
정혜욱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상학회
Keywords
브랜디드 모바일 앱; 사용자의 지각된 혁신성; 편의성; 구매 이익; 근거이론 방법론; branded mobile app; perceived innovativeness; usefulness; saving cost; grounded theory methodology
Citation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4, no.2, pp.91 - 107
Journal Title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766
DOI
10.14728/KCP.2016.14.02.091
ISSN
2092-8157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사회의 전략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개발되어 확산되고 있는 브랜디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사용 요인 탐색을 목적으로 근거이론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참여자들의 실질적 경험 자료를 탐색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개방코딩, 축코딩 및 선택코딩을 거쳐 자료를 분석한 결과 브랜디드 모바일 앱의 지속적 이용을 촉구하는 요인으로는 새로운 기술 및 환경에 대한 적극적 수용태도를 지닌 이용자들의 혁신성, 이용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제공되는 실질적인 경제적인 혜택, 브랜디드 모바일 앱을 이용한 직접 결재 시스템과 같은 이용의 편의성, 독특한 브랜드 체험의 제공 등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무엇보다 ICT 기반의 스마트 폰 중심 문화 발전에 의거한 것으로 브랜디드 모바일 앱 이용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모바일 결재 시스템 개발 등의 환경적인 변화는 브랜디드 모바일 앱 이용의 중요한 맥락적, 중재적 조건이다. 결론적으로 브랜디드 모바일 앱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스마트 폰으로 압축되는 모바일 사회의 혁신을 더욱 즐기고 있을 뿐 아니라, 브랜디드 모바일 앱을 통한 새로운 모바일 쇼핑 문화를 선도하며 Polymedia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향유하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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