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서비스 활용유형, 만족도,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내 소기업 사용자 관점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ASP Usage Pattern, Satisfaction, and Firm Performance: User Perspective in Korean Small Businesses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ASP Usage Pattern, Satisfaction, and Firm Performance: User Perspective in Korean Small Businesses
- Authors
- 김성홍; 김진한; 이상근
- Issue Date
- 2005
- 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Keywords
- ASP 서비스; 아웃소싱; 소기업 정보화; 사용자 만족; 기업성과; ASP Service; Outsourcing; Small Business; User Satisfaction; Firm Performance
- 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7, no.1, pp.173 - 193
- Journal 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173
- End Page
- 1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9270
- ISSN
- 1229-5078
- Abstract
- 아웃소싱의 새로운 형태로 등장한 ASP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 낮은 위험부담 등의 장점 때문에 소기업이나 신생기업에 유용한 정보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ASP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그렇게 많지 않은 실정이며, 지금까지 아웃소싱에 대한 연구 또한 대기업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ASP 서비스의 주 사용자 입장에서 국내 소기업과 관련한 주요 환경변수가 ASP 서비스의 활용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활용유형별로 서비스 만족도와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실증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주요 환경변수로 고려된 기업규모는 소기업의 정보화 필요성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화 필요성 인식도는 교육시간 및 사용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업규모, 정보화 필요성 인식도, 교육시간은 소기업의 ASP 서비스 활용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사용기간은 소기업의 ASP 서비스 활용유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기업의 ASP 서비스 활용유형은 기업성과 및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ASP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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