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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신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on the Adoption of New Equipment in Industrial Marke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on the Adoption of New Equipment in Industrial Market
Authors
김혜경이승희김종호이웅희
Issue Date
Feb-2009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Keywords
기술수용모델; 신제품 수용의도
Citation
마케팅관리연구, v.14, no.2, pp.1 - 16
Journal Title
마케팅관리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614
ISSN
1229-7798
Abstract
본 연구는 종업원의 신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동료 영향, 교육 및 훈련지원, 혁신역량과 자기 효능감을 신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제시하고, 이들 요인 들에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편리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사용편리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또 한 지각된 사용편리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연구 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론연구를 통해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 과 동료의 영향, 교육 및 훈련 지원, 개인의 혁신역량, 자기 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편리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사용편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편리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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