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성취동기 학습자의 학업착수지연과정에 공부에 대한 당위적 사고가 미치는 영향The Role of Should-Thinking on the Academic Procrastination Process of High Achievement Motivators

Other Titles
The Role of Should-Thinking on the Academic Procrastination Process of High Achievement Motivators
Authors
최정아양지연
Issue Date
Jan-202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learners with high achievement motivati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procrastination; should-think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고성취동기 학습자;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지연; 당위적 사고; 구조방정식모형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1, pp 1 - 17
Pages
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6502
DOI
10.22251/jlcci.2024.24.1.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학습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고성취목표지향성의 유형을 ‘숙달/수행×접근/회피’라는 개념을 기준으로 5가지로 도출하고, 각 유형이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나타나며, 각 유형별 학업지연경로는 어떠한지 탐색하였다. 방법 분석대상은 온라인으로 참여한 10대와 20대 학습자 1493명의 연구참여자들 중 고성취동기집단에 해당하는 279명이다. 고성취동기집단이 학업적 어려움에서 학업지연에 이르는 경로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확인하였고, 학업적 어려움이 압도감에 이르는경로에서 당위적 사고가 조절변수로 기능하는지를 확인하였다. 결과 그 결과 학업목표지향성 척도를 구성하는 네 가지 하위구인들의 조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높은 성취동기 유형 5가지 중 모든하위구인이 높은 점수를 보인 한 가지 프로파일만 발견되었다. 또한 고성취동기 학습자의 학업지연에 이르는 경로에서 당위적 사고의 조절효과는 유의하게 작용하였으며, 일반 학습자와 비교했을 때 고성취동기 학습자의 당위적 사고의 조절효과가 더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학업착수지연에 이르는 심리내적 경로를 탐색함에 있어,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가설들이 고성취동기자에게도적용되는지를 확인하였다는 이론적 의의를 지니며, 이를 통해 고성취동기자가 당위적사고로 인한 학업지연의 어려움을 경험할 경우, 제공할 수 있는 조력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교육적 개입의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ung Ah photo

Choi, Jung Ah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Liberal Arts & Teacher Trainn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