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대 학습자의 학업마음챙김척도 개발 및 타당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정아-
dc.contributor.author양지연-
dc.date.accessioned2024-10-04T08:00:16Z-
dc.date.available2024-10-04T08:00:16Z-
dc.date.issued2024-0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878-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학습 전략, 학업으로 인한 심신좌절, 학업에 대한 과욕에 대한 마음챙김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학업마음챙김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20대 학습자 208명을 표본으로 EFA와 내적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후 207명의 학습자로 구성된 표본으로 CFA를수행하여 요인적합성을 평가하였으며, 학업마음챙김척도(Academic Mindfulness Scale, AMS)와 관련변수 간의 상관분석을 통해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 준거타당도를 검토하였다. 결과 EFA 결과 최종 3요인 14개 항목 척도가 도출되었고, CFA 결과는 CFI가 .932, TLI가 .917, RMSEA가 .073, SRMR이 .061 로 양호한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207명의 검증표본을 대상으로 각 하위척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전략챙김은 .87, 심신좌절챙김은 .82, 과욕챙김은 .70으로 나타났다. 관련 변인과의 상관분석 결과, 세 요인 모두 특질 마음챙김 척도(CAMS-R, FFMQ, K-MAIA), 학업열의 중 헌신, 활력, 몰입 척도, 특성 학업 자기효능감, 상태 학업 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실천, 그릿 척도의 지속성과 일관성을 통해 수렴 및 준거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반면, 세 가지 요인 모두 정서인식곤란 척도에서는 정서명료화곤란, 주의곤란, 학업소진척도 중 정서소진, 냉소주의, 학업 효능감 저하, 그리고 특질 및 상태 학업지연과 부적 상관을보여, 본 척도가 변별타당도를 확보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학업마음챙김척도는 학습자들의 마음챙김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한 개입을 제공하는 유용성을 지닌 신뢰롭고 타당한 측정도구임을 확인하였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20대 학습자의 학업마음챙김척도 개발 및 타당화-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cademic Mindfulness Scale(AMS) for Learners in their 20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4.24.17.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17, pp 43 - 5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7-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59-
dc.identifier.kciidART00311743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mindfulness scale-
dc.subject.keywordAuthormindfulness-
dc.subject.keywordAuthorscale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s in their twenties-
dc.subject.keywordAuthor학업마음챙김-
dc.subject.keywordAuthor마음챙김-
dc.subject.keywordAuthor척도개발-
dc.subject.keywordAuthor20대 학습자-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ung Ah photo

Choi, Jung Ah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Liberal Arts & Teacher Trainn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