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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식 영양(교)사의 경험에 따른 로컬푸드 이용에 대한 인식 및 발전방향에 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Research on Self-Awareness and Improvement in Local Food Utilization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chool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Other Titles
A Qualitative Research on Self-Awareness and Improvement in Local Food Utilization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chool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Authors
박미영김순경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식품영양학회
Keywords
local food vitalization; school food services; school dieticians; nutrition teachers
Citation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28, no.4, pp 685 - 694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685
End Page
6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33
ISSN
1225-4339
2287-499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영양(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이들이 급식․교육현장에서 인식하는 로컬푸드의 필요성,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먼저 본 연구는 소수의 영양(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하고해석된 내용이기 때문에 다수의 일반적인 의견으로 제안하기 어려운 점이 있음을 밝힌다. 면담자료를 토대로 분석 및해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로컬푸드란 근거리에서생산되는 식재료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근거리의 개념이 다양하였고, 일부는 친환경식품과 그 개념을 혼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안전한 식재료 확보, 학생들의 건강 향상, 환경보호, 일반 소비시장 정착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학교 급식에서 로컬푸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로컬푸드 사용 경험에 관한 항목에서는 크게 장점과단점으로 나누어 답변하였는데, 장점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안전성 및 신선도 보장, 배송 시간 단축이라고 답하였다. 단점으로는 품목 제한, 신선도 하락, 식품의 비규격화로 인한활용성 하락, 로컬푸드 사용의 강제성,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높은 가격 등으로 답하여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많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에서의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관한 항목에서는 크게 식품유통구조의 개선, 교육의 확대, 정보 공유, 독과점 방지, 식재료 품질향상 및 생산의 대량화, 조리법 및식단 개발 등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 중 식품유통구조의 개선을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사안으로 인식하고있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유통업체와 지역센터의 문제점 개선, 철저한 시장조사,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위한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하였다. 교육확대의 세부항목으로는 소비자입장에서 로컬푸드의 장점 및 필요성에 대한 교육, 영양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로컬푸드 현장 교육 확대 및 학교급식 시스템의 특수성에 대한 생산자의 교육 등이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또한 교육과 더불어 서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어야 로컬푸드가 활성화된다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를위해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생산예상 품목의 생산시기, 종류 및 생산자에 대한 정보, 학교급식 수요 예상량에 대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기를 희망하고 있었고, 이로써 공동체로서의신뢰관계가 형성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독과점 방지를 위해서 지속적인 관리 감독과 다양한 생산자 확보가 필요하고, 식재료의 품질향상 및 생산의 대량화를 위해 농가 지원 확충과 우수 농가 및 품질 인증제 도입이 필요하다고답하였다. 이 외에 우수한 조리법 및 다양한 식단 개발을 위해영양사 스스로도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학교급식에서 추구하는 식재료 최고의 가치는 안전성이다. 로컬푸드는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의 물리적․시간적 거리를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식재료의 품질과 안전성모두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이상적인 식재료 수급 방법이다. 학교는 그 지역의 식량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학교급식과 로컬푸드의 호혜적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고할 수 있다. 로컬푸드 도입의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활성화는 미흡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또한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는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해결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영양(교)사들은로컬푸드 도입의 장점을 아직 체감하고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고싶다고 답하여 학교에서의 로컬푸드 장점을 인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인 학교급식 담당자들이 효율적으로 로컬푸드를 도입․활성화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산업체, 학교, 유통업체, 학교급식지원센터 등 로컬푸드 체계를 구성하는 모든 인적구성원의 의견을 다각도로 수집하여 자원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로컬푸드 활성화의 현장감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는 향후 학생들의 건강, 급식․영양관리의질적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을 도모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고 학생들이 성인이 된 후에도 이들의 식품소비패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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