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발상기법을 활용한 유아 교수-학습 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혜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25:23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25:23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2383-55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창의적 발상기법을 활용한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 실제를 제시함으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한 유아교수-학습 방법의 기초 자료를 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은둔이미지, 브레인스토밍, 연상, 유머러스의 4개 창의적 발상기법을 범주화하고 범주별 하위활동으로 총 18 개의 활동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활동은 2014년 5월1주부터 6월3주 걸쳐(총 7주) 충남 아산시 C유치원 총 27명 유아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최종 적용된 14개 각 활동은 유아의 흥미나 요구를 고려하여 도입-전개-마무리의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유아의 창의적 발상을 돕기 위해 활동 과정 전반에 걸쳐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 - |
dc.title | 창의적 발상기법을 활용한 유아 교수-학습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for Children by Using Creative Thinking Method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v.2, no.1, pp 27 - 42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 - |
dc.citation.volume | 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endPage | 4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3714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발상기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교수-학습 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Thinking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for Childre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