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영아와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분석을 통한 교육적 시사점Analysis of the Contents of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for Infant and Toddler and Young Children in Korea and America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Contents of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for Infant and Toddler and Young Children in Korea and America
- Authors
- 김은정; 유영의; 신은수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과학교육과정. 영아; 유아; 과학내용; 내용표준;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Infant and Toddler; Young Children; Science Content; Content Standards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2, no.2, pp 381 - 404
- Pages
- 24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381
- End Page
- 40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58
- ISSN
- 1229-3083
2713-631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의 내용표준에 근거한 0~만 2세 영아와 만 3~4/5세의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및 세부내용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 17개 주의 영아와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및 세부내용을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0~만 2세 영아와 만 3~4/5세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영역 명칭과 내용 영역은 한국은 과학내용으로 동일한 구성을 유지한 반면에 미국은 동일하지 않게 구성한 주가 동일한 구성을 유지한 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0~만 2세 영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및 세부내용에서 한국은 물리과학의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반면에 미국은 7개주에서 인지발달의 세부내용과 10개 주에서 과학적 사고와 탐구, 생명과학, 지구 및 우주과학, 생태학을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셋째, 만 3~4/5세의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및 세부내용은 한국과 미국 17개 주 모두 과학내용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한국은 물리과학의 세부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반면에 미국은 균형감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영아와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의 구성방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영아와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의 구성방식은 과학교육의 내용표준에 기초하여 발달수준에 적절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영아와 유아의 과학교육과정의 내용은 최근 UNESCO에서 강조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이 반영되는 생태학의 내용이 적절히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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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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