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심항 관점에서 한중일 주요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분석An Efficiency Analysis of Major Container Terminals of Korea, China and Japan focusing on Hub-Port

Other Titles
An Efficiency Analysis of Major Container Terminals of Korea, China and Japan focusing on Hub-Port
Authors
추봉성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해운물류학회
Keywords
Hub-port; Container terminal; Betweenness centrality;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Efficiency; 중심항; 컨테이너터미널; 매개 중심성; DEA; 효율성 분석
Citation
해운물류연구, v.31, no.1, pp.107 - 118
Journal Title
해운물류연구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107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05
DOI
10.37059/tjosal.2015.31.1.107
ISSN
1598-85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심항 관점에서 한・중・일 주요 컨테이너터미널을 대상으로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중심항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처리 물동량은 물론 화물의 중계자 역할을 나타내는 매개 중심성을 산출변수로 설정하였으며, 항만물류비와 선석, 해운네트워크를 입력변수로 설정하였다. 우리나라의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과 일본의 주요 항만(동경항, 요코하마항, 나고야항, 고베항), 그리고 중국의 상해항 등 8곳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부산항과 상해항, 닝보항, 샤먼항, 대련항이 효율적(효율성 지표 1.0)으로 평가된 가운데 홍콩을 제외한 중국의 대부분의 항이 일본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동일본지역과 서일본지역의 대표항인 동경항(0.66)과 나고야항(0.79)은 물론 요코하마항(0.76), 고베항(0.75) 역시 한국과 중국에 비해 중심적 효율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 Bong Sung photo

Chu, Bong Sung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