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Other Titles
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Authors
박지연서민규김형숙유경희전경자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
Keywords
Nurse competence; Primary healthcare; Problem-based learning; 비판적 사고 기술; 보건진료원
Cit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1, no.1, pp.141 - 149
Journal Title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54
DOI
10.5977/jkasne.2015.21.1.141
ISSN
1225-9578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임상적 비판적 사고역량을 도출하여 신규보건진료원이 이러한 역량이 향상되도록 2012년 직무교육생 46명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8주 동안 문제중심학습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매주 강의와 조별활동, 토의 및 발표로 운영되었으며, 주별 강의내용은 비판적 사고 입문(3주), 비판적 사고 심화(2주), 비판적 사고 적용(2주)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조별 활동은 제시된 상황에 대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각 조별 토의를 진행하고 전체 토의를 통해 공유하면서 평가의 기회를 가졌다. 수업실시 후 교육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수업 전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으며 17.4%가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고, 절반 정도가 이해하는 수준을 성취하였다.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는데 교수자와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에 비해 업무와의 연관성 부분이 다소 낮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Kyung Hee photo

Yoo, Kyung Hee
College of Medicine (Department of Nurs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