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 Other Titles
- 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 Authors
- 박지연; 서민규; 김형숙; 유경희; 전경자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간호교육학회
- Keywords
- Nurse competence; Primary healthcare; Problem-based learning; 비판적 사고 기술; 보건진료원
- Citation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1, no.1, pp.141 - 149
- Journal Title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54
- DOI
- 10.5977/jkasne.2015.21.1.141
- ISSN
- 1225-9578
- Abstract
- 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임상적 비판적 사고역량을 도출하여 신규보건진료원이 이러한 역량이 향상되도록 2012년 직무교육생 46명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8주 동안 문제중심학습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매주 강의와 조별활동, 토의 및 발표로 운영되었으며, 주별 강의내용은 비판적 사고 입문(3주), 비판적 사고 심화(2주), 비판적 사고 적용(2주)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조별 활동은 제시된 상황에 대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각 조별 토의를 진행하고 전체 토의를 통해 공유하면서 평가의 기회를 가졌다. 수업실시 후 교육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수업 전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으며 17.4%가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고, 절반 정도가 이해하는 수준을 성취하였다.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는데 교수자와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에 비해 업무와의 연관성 부분이 다소 낮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5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