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들을 위한 중재반응모형(Response-to-Intervention)의 교실 적용 및 교사교육 방안 연구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Sensitive Response to Intervention (RtI):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Practicies in Classroom Settings and Teacher Education
- Other Titles
-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Sensitive Response to Intervention (RtI):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Practicies in Classroom Settings and Teacher Education
- Authors
- 김병건
- Issue Date
- Sep-2014
- Publisher
-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다문화 언어; 장애위험아동; 중재반응모형; 특수교사; 특수교사교육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5, no.3, pp.1 - 27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880
- ISSN
- 1598-060X
- Abstract
-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교육 환경의 큰 변화 중 하나는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가진 학생의수가 학교 현장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교실의 ‘다양성’으로 인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한 기대 또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교사들을위한 교수적 접근 및 다문화 학생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 교육과 관련한 쟁점들에대해 살펴보고,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교사가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 교실 맥락에서 중재반응(Responseto Intervention: RtI) 체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기반하여 다양한 문화와 언어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각 단계(Tier)별 접근 방법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학생들의반응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교실 환경 구성, 교수ㆍ학습 전략 및 교사의 자기반성적 접근에 대해 제시하였다. 끝으로 다문화 교실 수업 지원을 위한 향후 연구 방향 및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88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