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들을 위한 중재반응모형(Response-to-Intervention)의 교실 적용 및 교사교육 방안 연구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Sensitive Response to Intervention (RtI):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Practicies in Classroom Settings and Teacher Education

Other Titles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Sensitive Response to Intervention (RtI):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Practicies in Classroom Settings and Teacher Education
Authors
김병건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다문화 언어; 장애위험아동; 중재반응모형; 특수교사; 특수교사교육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5, no.3, pp.1 - 27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880
ISSN
1598-060X
Abstract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교육 환경의 큰 변화 중 하나는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가진 학생의수가 학교 현장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교실의 ‘다양성’으로 인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한 기대 또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교사들을위한 교수적 접근 및 다문화 학생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 교육과 관련한 쟁점들에대해 살펴보고,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교사가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 교실 맥락에서 중재반응(Responseto Intervention: RtI) 체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기반하여 다양한 문화와 언어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각 단계(Tier)별 접근 방법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학생들의반응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교실 환경 구성, 교수ㆍ학습 전략 및 교사의 자기반성적 접근에 대해 제시하였다. 끝으로 다문화 교실 수업 지원을 위한 향후 연구 방향 및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