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 참여행동과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Class-wide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Program on Classroom Behaviors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Classrooms of a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Class-wide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Program on Classroom Behaviors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Inclusive Classrooms of an Elementary School
Authors
차재경김진호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Keywords
positive behavior support; class-wide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classroom engagement behavior; disturbance behavior; 긍정적 행동지원; 학급단위; 보편적 차원; 수업 참여행동; 수업 방해행동
Cit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6, no.4, pp 85 - 109
Pages
25
Journal Titl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85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12
ISSN
2733-9211
Abstract
긍정적 행동지원(PBS)은 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이나 비장애학생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킬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전반적인 환경체제를 변화시켜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안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는 크게 보편적 차원, 그룹 차원, 개별 차원 중재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 중재를 적용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이 통합학급에 입급되어 있는 장애 및 비장애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과 방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남도 A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 4학년 두개 학급의 총 51명 학생들이었다. 실험집단인 학급에는 일반학생 23명과 장애학생 1명이 소속되어 있고, 통제집단 학급에는 일반학생 26명과 장애학생 1명이 소속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집단설계를 사용하였으며,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독립변인으로 적용하였고 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과 방해행동을 종속변인으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프로그램은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과 방해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통합교육 상황에서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을 적용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프로그램을 장애 및 비장애학생들에게 동시에 실시한 것과 중재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구성하여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