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실습 전과 후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교수이미지 변화 및 유지에 관련된 요인 연구Study on the Cause of Change and Maintena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 on Science Teaching befor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Other Titles
Study on the Cause of Change and Maintena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 on Science Teaching befor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Authors
고영미백은주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과학교수이미지(image of science teaching); 교육실습(practice teaching)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3, no.3, pp.1 - 27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53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실습 전과 후,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교수이미지가 어떠하며, 변화․유지와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교육실습 전과 후 4학년 학생 54명을 대상으로 과학 교수이미지를 조사한 후, 이미지가 중립인 학생 7명을 제외한 총 47명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47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실습 전과 후에 과학 교수이미지 그리기와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강좌 전 유아중심 이미지를 지닌 37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되는 유아중심 과학교수 실제,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와 상이한 교사중심 과학교수실제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육실습 후에도 유아중심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실습 전 교사중심 이미지를 지닌 3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육실습 시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되는 교사중심 과학교수 실제를 통해 강좌 후에도 교사중심 이미지를 지속해 가는 양상을 보였다, 반면, 강좌 전 교사중심 이미지를 지닌 7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육실습 시 유아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과학 활동에 대한 흥미와 실습지도교사가 보여준 유아중심 과학교수 실제로 인해 교육실습 후에는 유아중심 이미지로 변화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