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일본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내용 비교Comparison of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in Kindergarten Curriculums between Korea and Japan

Other Titles
Comparison of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in Kindergarten Curriculums between Korea and Japan
Authors
유영의이진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인격교육학회
Keywords
유아 인성교육; 일본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한국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national level kindergarten curriculums in Japan; national level kindergarten curriculums in Korea
Citation
인격교육, v.8, no.2, pp.39 - 60
Journal Title
인격교육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3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67
ISSN
1976-472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인성관련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양국의 인성교육의 특성을 파악하고 유아 인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발전적 방향을 탐색해 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시행 중인 양국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고, 인성교육 내용을 비교하기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2012)가 제시한 인성덕목 즉 배려, 존중, 협동, 나눔, 질서, 효 6가지를 분석 준거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과 일본 모두 인성덕목이 교육과정 5개 영역에 조화롭게 나타나기보다는 일부 영역에 편중된 경향이 있었다. 둘째, 양국 모두 ‘존중’의 내용을 가장 많이 제시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나눔, 배려, 효에 대한 내용은 부족하였다. 셋째, 한국은 일본에 비해 협력과 질서의 내용이 미흡하였다. 넷째, 한국은 인성덕목을 ‘결과’에 초점을 두고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과정’에 초점을 두고 내용을 제시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