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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기반교육의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onents of R-Learning in Kindergarten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onents of R-Learning in Kindergarten
Authors
고영미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로봇기반교육(R-learning); 외형적 구성요소(external components of robot); 기능적 구성요소(functional components of robot); 콘텐츠적 구성요소contents components of robot)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3, no.2, pp.55 - 78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55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84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로봇기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탐색해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로봇기반교육의 등장배경과 개념 및 특징, 교육용 로봇의 개념과 기능 및 특징, 교육용 로봇콘텐츠의 개념 및 기능, 교육용 로봇 및 교육용 로봇콘텐츠에 대한 유아 및 교사의 요구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문헌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시사점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로봇기반교육의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로봇기반교육의 구성요소 도출을 위한 고려 사항으로 누리과정과의 연계, 에듀테이적 요소, 교사의 활용과 재구성의 용이, 유아의 조작과 활용의 용이가 제시되었다. 이 같은 고려 사항을 토대로 로봇의 외형적 구성요소, 로봇의 기능적 구성요소, 로봇의 콘텐츠적 구성요소를 각각 제시하였다. 로봇의 외형적 구성요소로는 인간친화적인 얼굴, 몸통, 손과 다리가 제시되었으며, 로봇의 기능적 구성요소로는 상호작용, 감정교류, 이동성, 인공지능, 사물인식, 음성인식이 제시되었고, 로봇의 콘텐츠적 구성요소로는 교사수업 및 업무지원 콘텐츠, 유아학습 및 정서지원 콘텐츠, 학부모의 유아 및 교육과정 이해 콘텐츠가 제시되었다. 이 같은 3가지 구성요소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구성요소로 로봇의 외형 및 기능적 구성요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요소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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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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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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