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중·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서의 내용·체계 개발 및 타당성 검토Content and System Validity of Creative Excremental Activity Teacher Guidebook in Secondary Special Education School
- Other Titles
- Content and System Validity of Creative Excremental Activity Teacher Guidebook in Secondary Special Education School
- Authors
- 백은희; 박은송; 김창호; 정수연; 김달봉; 김진호; 이병인; 김정민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Keywords
- creative activity; special 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validity; 창의적 체험활동; 특수학교; 교육과정; 타당도
- 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6, no.1, pp 391 - 411
- Pages
- 21
- Journal 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391
- End Page
- 4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36
- ISSN
- 2733-9211
- Abstract
- 본 연구는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사용지도서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타당화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실제 교육현장인 학교와 지역사회의 요구를 조사하고 반영하는 것은 교과내용의 타당도와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절차 중의 하나로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차원에서 교사용지도서를 먼저 만들게 되어,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내용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 및 전문가 집중 협의를 통하여 교과 교육내용의 타당성을 살펴보았으며, 또한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세목의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를 사용하여 교사 변인별에 따른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와 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지도서 영역별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내용타당도 비율인 CRV를 실시하여 각 영역별에 따른 집필세목의 타당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고등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서에 대한 현장 특수교사의 폐쇄형 질문에 대한 응답과 그에 대한 실제적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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