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변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date.accessioned2021-08-12T01:27:19Z-
dc.date.available2021-08-12T01:27:1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0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변천 과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차후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자료수집은 제1차 교육과정에서 현행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은 목표, 내용의 제시는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으나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는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내 과학교육 및 수학교육의 내용은 비교적 안정감 있게 변천되어 왔으나, 물리영역은 도구에 치중되어 있고, 수학교육의 내용은 모든 영역에서 편중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개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히였다. 첫째, 자연탐구영역의 구성에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모두 제시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과학교육 내용에서 정서 및 태도에 관한 내용은 다른 형태로 제시하고, 물리의 핵심적 지식의 내용을 균형감있게 포함하고 도구 및 공학에 관한 내용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변천-
dc.title.alternativeChanges of the Content in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7, no.6, pp.167 - 190-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67-
dc.citation.endPage19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414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indergarten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inquiry in Daily Lif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of sci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of math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유치원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자연탐구영역-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교육의 내용-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교육의 내용-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