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변천Changes of the Content in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Other Titles
Changes of the Content in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Authors
김은정유영의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kindergarten curriculum; inquiry in Daily Life; content of science education; content of math education; 유치원교육과정; 자연탐구영역; 과학교육의 내용; 수학교육의 내용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6, pp.167 - 19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167
End Page
1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09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변천 과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차후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내용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자료수집은 제1차 교육과정에서 현행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은 목표, 내용의 제시는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으나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는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내 과학교육 및 수학교육의 내용은 비교적 안정감 있게 변천되어 왔으나, 물리영역은 도구에 치중되어 있고, 수학교육의 내용은 모든 영역에서 편중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개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히였다. 첫째, 자연탐구영역의 구성에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모두 제시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유치원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과학교육 내용에서 정서 및 태도에 관한 내용은 다른 형태로 제시하고, 물리의 핵심적 지식의 내용을 균형감있게 포함하고 도구 및 공학에 관한 내용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