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the Gifted in the Middle School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the Gifted in the Middle School
Authors
남상인김영빈황매향정성경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the gifted; interpersonal ability; program development; 영재; 대인관계능력; 프로그램 개발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1, no.4, pp 1089 - 1112
Pages
24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1
Number
4
Start Page
1089
End Page
1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01
DOI
10.25152/ser.2013.61.4.1089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대인관계 문제의 근원에는 이들의 대인관계능력의 취약성이 자리잡고 있으므로, 영재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초적 대인관계기술 습득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전체 9회기로 회기당 45분씩으로 진행되며 말하기, 듣기, 갈등해결하기의 3개 모듈에 각 3회기씩 핵심기술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의 회기들을 독립적으로 개발하여 모듈별로 별도로 실시할 수도 있고, 각 모듈 내의 회기 역시 자유롭게 취사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듈별 1개 차시씩 총 3차시를 선택하여, 중학교 영재 남녀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학교교사가 직접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대인관계능력을 자기보고와 교사평정의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자기보고 응답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있어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교사들은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간관계기술, 그룹활동 기술 모두에 있어서 유의한 향상을 평정하였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교사들의 프로그램 평가를 토대로 프로그램 수정방안을 제시하고, 영재 학생들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