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입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 이미지 분석The Self-image of Teaching-Learning Scenes by First-Yea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ther Titles
The Self-image of Teaching-Learning Scenes by First-Yea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권혜진
Issue Date
2013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First-year Stud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ing-Learning Scene; Self-Image; 신입 예비유아교사; 교수-학습 장면; 자기 이미지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0, no.4, pp 165 - 192
Pages
28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65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51
ISSN
1229-3083
2713-6310
Abstract
본 연구는 신입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 이미지를 그리게 하고 이를 탐색함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직전교육의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A대학교 유아교육과 신입 예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이미지를 그리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림 및 설명, 면담 전사자료, 연구자의 현장노트와 현장저널을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유아에게 노래를 가르쳐주고 유아와 함께 즐겁게 노래 부르는 음악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둘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율동, 체육, 스포츠를 포함하는 동작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셋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를 포함하는 미술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넷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동화, 인형극 등을 포함하는 언어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다섯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퍼즐, 게임판, 덧셈, 뺄셈 지도를 포함하는 수조작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여섯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신체놀이, 게임, 자연관찰, 산책, 소풍 등을 포함하는 실외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