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 이미지 분석The Self-image of Teaching-Learning Scenes by First-Yea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Self-image of Teaching-Learning Scenes by First-Yea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First-year Stud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ing-Learning Scene; Self-Image; 신입 예비유아교사; 교수-학습 장면; 자기 이미지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0, no.4, pp 165 - 192
- Pages
- 28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51
- ISSN
- 1229-3083
2713-6310
- Abstract
- 본 연구는 신입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 이미지를 그리게 하고 이를 탐색함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직전교육의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A대학교 유아교육과 신입 예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장면에 대한 자기-이미지를 그리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림 및 설명, 면담 전사자료, 연구자의 현장노트와 현장저널을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유아에게 노래를 가르쳐주고 유아와 함께 즐겁게 노래 부르는 음악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둘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율동, 체육, 스포츠를 포함하는 동작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셋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를 포함하는 미술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넷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동화, 인형극 등을 포함하는 언어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다섯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퍼즐, 게임판, 덧셈, 뺄셈 지도를 포함하는 수조작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여섯째, 신입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습 자기 이미지로 신체놀이, 게임, 자연관찰, 산책, 소풍 등을 포함하는 실외활동 이미지가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5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